본문 바로가기

INFP의 일기

테무산 뜻 ! 테무에서 산 밈 ! 테무산 유행이 주는 긍정적, 부정적 효과

인스타나 유튜브를 하다보면 테무산 ㅇㅇㅇ 이런 용어와 컨텐츠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무에서 산 장원영 이런식으로 주로 연예인 이름과 조합이 됩니다.

테무산 뜻을 정리하고 테무에서 산 밈 이 유행하는 이유, 이로 인한 효과들을 한번 정리해볼게요. 

테무란 다양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주로 의류, 전자기기, 가전제품, 생활용품 등을 판매하며, 글로벌 배송을 지원합니다.

테무는 다이소의 자리를 위협할 정도로 엄청 싼 가격에 제품들을 팝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이다 보니 오직 제품 상세페이지와 사람들의 후기를 기반으로 구매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너무 압도적으로 가격이 싼 제품을 고를 경우 실제로 받았을 때 구입 실패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상세페이지를 보면서 예상했던 제품과 아예 다른 제품이 오거나 품질이 너무 안 좋은 제품이 오는 것이지요.

그래서 정품보다 좀 못 한 제품을 '테무산'이라고 붙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요즘은 SNS로 자기를 알리는 데 적극적인 사람들이 많아진 시대입니다.

그래서 이런 '테무에서 산' 밈 을 오히려 자기 자신을 알리고 좋아요와 관심을 많이 받는데 활용하게 된 것이지요.

보통 '테무산 + 연예인' 조합으로 키워드를 쓰는 이유도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연예인 누구랑 닮았다고 하니까 궁금해서 그 사람 영상을 끝까지 시청하게 되는 효과가 생깁니다.

그러다가 진짜 닮았으면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는 즐거운 컨텐츠가 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이런 테무에서 산 밈이 유행하면 어떤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까요?

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연예인과 아주 조금만 닮아도 테무산이라는 면죄부가 주어짐.

테무산 용어가 생기기 전에는 연예인과 조금 닮았는데 ㅇㅇㅇ 닮은 꼴이라고 하면 욕부터 먹었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거의 90퍼센트 이상 일치하지 않으면 '닮긴 뭐가 닮아' 하고 흉을 봤었지요.

그런데 '테무산'이라는 일치율이 낮아도 되는 엄청난 면죄부를 줍니다.

오히려 일치율이 50퍼센트 정도만 되도 진짜 테무산이네 하고 웃음을 줍니다.

 

2. 테무산을 활용한 자기 SNS 계정 홍보 및 팬층 확보

요즘은 SNS 팔로어가 많을 수록 새로운 파이프라인이 생깁니다.

그래서 계정을 최대한 홍보해야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테무에서 산' 밈이 매우 반갑게 다가옵니다.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때문에 기본 조회수는 어느 정도 확보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엄청 닮아서 사람들의 좋아요 와 댓글을 많이 받게 되면 영상이 소위 대박을 터뜨립니다.

댄스 실력이나 패션 센스 등의 추가적인 매력이 있다면 팔로우나 구독으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테무산 밈이 마냥 좋기만 하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그건 바로 10대 청소년들 사이에서 놀리는 걸 정당화하는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어떤 연예인을 조금 닮은 학생이 만약에 자기가 원하지 않는데 테무산 ㅇㅇㅇ 라는 별명이 생긴다면?

그 아이가 운이 없어서 일진들에게 괴롭힘 거리가 되고 테무산 ㅇㅇㅇ 라는 식으로 놀림을 받게 된다면?

가해자에게 '그냥 장난'이 피해자에게는 마음의 상처가 되기도 합니다.

만약에 자녀가 테무산 ㅇㅇㅇ로 놀림을 받는다면 부모로서 걱정되는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는 자녀가 괜히 화내기보다는 최대한 유머로 승화할 것을 조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를 내봤자 오히려 친구 사이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유머로 승화하고 자연스럽게 넘겨야지 테무산 어쩌구 하면서 놀리는 것도 점점 줄어들 것입니다.

그리고 유머로 승화한 학생은 오히려 힙한 인싸 이미지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